반응형

위건강-안좋은음식

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거보다 안 좋은 음식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위건강이 안 좋은 사람들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과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습관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건강을 망치는 피해야 하는 음식

1. 현미, 옥수수

현미

영양분 만점에 당뇨환자에게도 좋은 현미가 위장이 안 좋은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현미에 남아있는 쌀눈과 쌀겨때문인데요, 이는 껍질이 단단해 소화를 위한 위액 침투가 어려워 위가 소화시키기에는 생각보다 위에 상당한 부담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물질인 '피토산'이 소화효소 중 하나인 아밀라아제 분비를 억제해 음식의 소화를 방해합니다.

 

이밖에도 불용성 식이섬유 중 하나인 '셀루로오스'는 건강한 사람의 장에서는 장 운동을 돕고 유해물질을 흡착시켜 대변으로 배출하는 좋은 성분이나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식이섬유를 배출하는데 오래 걸리고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가스가 많이 차고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커피

커피

커피는 위가 건강한 사람들과는 상관이 없지만 위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위를 자극하여 위산분비를 촉진하며 이는 역류성식도염, 위염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아 위에서 장까지 이동해 배변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위장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고구마가 소화되지 않고 정체되어 있는 시간이 길수록 위에 부담을 줄뿐만 아니라 장내 미생물로 발효되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장내 가스가 많아지고 고구마의 당성분이 위점막을 자극하여 위산분비 촉진하여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위건강을 망치는 피해야 하는 습관

1. 속이 좋지 않을때 탄산음료 마시기

속이 더부룩할때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체내 탄산가스가 발생하게 되어 속이 편안해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요 사실 이는 일시적인 체감효과만 있을 뿐 장기적으로 사회장애를 일으킵니다. 

또한 식도와 위 사이에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악화시켜 소화를 방해하고 위산의 역류 할 수 있으니 속이 안 좋을 때는 탄산음료 드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2. 국에 밥을 말아먹는 습관 및 식사도중 물을 마시는 습관

국밥에 진심이신 분들에게는 죄송합니다만 국에 밥을 말아먹는 습관은 위건강에 최악인 습관 중 하나입니다.

 

국과 밥을 함께 먹기 때문에 식사하기에는 편할 수 있으나 액체와 함께 음식물이 빠르게 식도를 타고 내려가기 때문에 음식을 씹는 과정이 생략될 뿐만 아니라 위액이 물과 함께 희석되기 때문에 소화능력이 떨어집니다. 

 

식사 중 물을 마시는 습관 또한 위와 같은 원리로 위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3. 야식을 먹지 않는 습관

잠자기 3시간 전에는 되도록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 음식을 먹는 습관은 위건강 뿐만 아니라 우리 신체 전체에 해로운 습관이며, 수면 중 위가 쉬지 않고 일을 하게 되는 것 역시 위에 부담이며, 자기 전 먹은 음식들은 오로지 에너지자원으로 쓰이지 못하고 우리 몸에 지방의 형태로 쌓이기 때문에 지방간, 고지혈증,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위건강에 좋지않은 음식과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있는 것도 있었고 의외인 식품들도 있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우리 모두 위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은 하지 않아 건강한 위건강을 챙기도록 합시다.

반응형

+ Recent posts